3장 내담자의 저항을 존중하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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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담 및 심리치료 대인과정접근 - 예스24
대인과정접근을 통해 상담과정에서 일어나는 주요한 문제들을 설명하고, 어떻게 이론이 실제에 적용되는지를 직접적인 상담자와 내담자의 사례 연구를 통해 알려주는 책이다. 이 책은 초보 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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예전부터 "수치심"과 "죄책감"이라는 감정에 대해 궁금했다.
이번기회에 한번 정리해본다.
나는 6판을 가지고 있어, 그 기준으로 작성함
일상적 - "수치스러워하는 경향"
당황스러움 <<<<< 수치심
"자신의 애착 양육자로부터 반복적으로 경멸을 받았던 내담자들은
수치심에 근거한 자기감을 발달시키며 수치스러워하는 경향이 있다"
이들은
.
.
.
건설적인 비판을 받아들일 수 없을 것 (비판 ----------------------> 수치심 노출)
수치심
화를 유발하거나 화를 터뜨리게 하는 것처럼 보이는 감정
수치-분노 사이클
악의가 없는 언급 -> 분노
기저에 수치심이 있기 때문
"개인적인 힘과 자기를 "재생"하기 위한 인위적이거나 방어적인 시도"
양육자의 경멸 ->
수치심에 기초한 자기감 -> (고통스러운 발달 경험: 감정 분리 및 방어)->사건에 대한 접근은 가능하나 "감정"은 분리 or 격리
수치심-불안
수치심이라는 '두려운'감정에 대한 불안
불안: 수치심에 대한 내담자의 방어가 이 상황에서 위협을 받고 있으며, 자신들이 수치를 가질만 하다는 것이 당장 다른 사람에게 드러나려고 한다는 무서움이 일어나고 있는 신호
수치심을 방어하기 위해 사용하는 "문제"가 되는 대처전략 탐색-> 이를 인식하고 변화시킬 수 있도록 할 것
자신에 대해 느끼는 증오나 경멸을 경험하고 나누게 할 것
: 스스로를 되돌아보는 Q mark?
자세한건 5장에서...
내담자가 취약한 부분을 드러낼 때)
"존중한다""함께하고 있어서 좋다" 표현
수치심 = 낮은 자존감
불안: 수치심에 근거한 자기감이 드러나는 것에 대한 /////// 우울: 자기에 관한 나쁜 느낌에 대한--> 상담자가 내담자의 수용할 수 없는 부분을 볼 수 있으나 내담자가 기대하는 비판이나 판단보다는 여전히 연민을 갖고 반응한다는 것을 알 때 현저하게 줄어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