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도서리뷰/EMDR

EMDR에서 공급기억과 차단믿음

by 슬기로윤 2023. 2. 22.
반응형

공급기억 feeder memory

이전 단계에서 발견되지 않았거나 처리 되지 않았던 이전 기억이 의식화되어 떠오를 수 있습니다. 이는 처리가 끝날 때까지 지속적으로 내담자의 재처리를 방해할 것 입니다. 

이는 이전 단계가 올바르게 수행되지 않았음을 나타낼 수 있습니다. 공급 기억이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다음 중 하나:

v 오직 증상을 통해서만 target을 찾으려고 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공황발작은 모든 때에 일어났는데, 그 를 방해하는 것은 공황발작이 시작되기 전이 더 중요할 수 있습니다. 

v 10세 미만의 어린 기억에 도달하지 못하는 것.

무엇을 해야 하는가?:
v "The Answer"로 돌아갑니다. NC가 Target에 어떻게 사용되었습니까? 예를 들어, I', out of control은 그들의 대답일 가능성이 높습니다. 그들이 잘하는 것은 무엇입니까? 나는 지금 통제하고 있습니다. I'm poserless는 올바른 NC일 것입니다. 

잘 지내나요? 예를 들어, NC "I'm out control"은 그들의 대답일 가능성이 높습니다. 그들이 잘하는 것은 무엇입니까
지금은 통제하고 있다. "나는 힘이 없다"는 것은 아마도 그들이 하지 않는 올바른 NC일 것이다

부정적 인지가 target memory에 영향을 주고 있고,
이럴 경우, 더 오래된(어쩌면 기억하지 못하는) 어린시절의 기억과 관련된 것일 수 있다.

뿐만 아니라.
참고: target memroy가 성인 또는 더 오래된 어린 시절의 memroy인 경우 특히 가능성이 높습니다.

정동스캔이나 float back를 활용해서 초기 기억을 연결합니다.

   v  Affect Scan (Shapiro, 1995): 최면/완화제 없이 독자적으로 개발됨=> 1971년 왓킨스와 왓킨스에 포함된 구성 요소. 영향 브리     지:   최면 요법기술. 국제 임상 및 실험 최면 저널, 19, 21-27.)

   v 효과를 사용하여 이전 메모리를 찾습니다.

"여러분의 경험, 지금 여러분이 겪고 있는 감정, 감각에 집중하고, 여러분이 비슷한 것을 경험했을지도 모르는 이전의 시간을 되돌아보도록 하세요…"


 

차단믿음

차단 신념은 고객이 완전히 처리하지 못하게 하고 과거의 소란을 놓아주는 제한적 신념이다. 이것은 그들이 도출한 결론이거나 과거의 경험에서 그들이 자신과 세계에 대해 배운 것이다.

그것은 또한 종종 "답"이다 안전하게 지내거나 간병인과 연결된 상태를 유지하는 것이 도움이 되었다.

예:
v 안전한 것은 안전하지 않다
나는 성취하기 위해 불안을 느낄 필요가 있다
v I will lose connection 연결이 끊어질 것이다. 
v 나는 행복할 자격이 없다
v 언제나 또 다른 소동이 있을 것이다
v 항상 걱정해야 할 것이 있다, 두려워한다

차단 신념을 처리하는 방법:
1. 신념을 알아차리고 세트를 하세요. (일부는 처리할 것입니다.)
2. 그들이 이것을 알게 되었을 때 연결이 필요할 수 있습니다. (새로운 대상이 될 수 있습니다.)

참고: 차단은 재처리 단계(4, 5 또는 6)에서 나타날 수 있습니다.

stucked/blocked 된 경우, 연상의 변화가 없을 경우
1. Change Mechanics: 방향, 속도, 모달리티(*탭으로 변경*).
2. 내담자의 관심의 초점을 바꿉니다.
3. target으로 돌아갑니다.
4. 차단 믿음 또는 공급기억의 확인
5. cognitive interweave(5일차에 다룰 예정)를 사용해야 할 수 있습니다

Intense emotion process 강렬한 감정의 처리
v 강렬한 감정은 정상입니다. 진정한 감정을 free하게 느낄 수 있습니다. 

v  내담자의 감정을 견딜 수 있는 치료사를 갖는 것은 필수적이다.
v 진정한 감정은 패턴화된 감정 반응과는 다르다.
v  정보가 방출되고 있습니다
v Client에서 기본 감정이 발생했거나 다음에 대해 적절한 반응을 하고 있습니다
v 처음으로 기억이나 새로운 이해가 필요하다.
v 감정적 반응에는 시작, 중간, 끝이 있다.
v 존재 여부를 확인합니다. 질문: "아직도 내 말을 듣고 있나요?"
v 치료사는 운율을 사용하여 "좋아, 그건 정말 슬픈일이었어요."라고 말할 수 있다
v 내담자가 지금-여기에 존재하고 각성의 창 내에 있는 경우, 이를 느낄 수 있도록 합니다.
¨ "그래요; 그 슬픔과 함께 있습니다; 여기에 있게 해주세요."
v  이중 인식 및 조정을 유지하기 위한 진술
¨ "그냥 알아차리세요(just notice it)." 또는: "그것은 오래된 일입니다"
v 치료사가 깊은 감정적 반응을 견딜 수 있는 능력을 갖는 것은 매우 중요하다

은유:
v 터널의 은유를 사용합니다: "통과하기 위해 가스에 발을 올려놓으세요."
v 열차의 비유를 사용합니다: "그냥 풍경이 지나가는 것을 보세요."
v 클라이언트가 중지 신호를 사용하거나 중지를 요청하는 경우 중지! 질문:
  ¨ 지금 필요한 것은 무엇입니까?
  ¨ 처리를 계속하기 위해 필요한 것은 무엇입니까?
v 내담자가 준비되면 EMDR 재처리 모델로 돌아가기

'답'이 여기 있을 때 알아챌 수 있는 몇 가지 방법이 있습니다. 도움을 주려고 합니다.
v 제어하기를 원함
v sense of an agenda에 대한 이해
v 불안감 또는 좌절감
v 실패 또는 실패에 대한 우려
v 시계 확인 중 / 원하는 것
v 끝났다 to be over
v 현재 일어나고 있는 일 대신 결과에 집중
v 불만스러운 규정 준수 또는 "당신은 전문가입니다."
v 응답 어려움/모르는 중
v 다른 사람을 기쁘게 하거나 구출하기를 희망한다
v 주제에서 벗어나는 중 / 산만함
v 신체의 정적이나 움직임에서 눈에 띄는 변화
v "I think"로 시작하는 문장
v 과도한 대화 또는 이야기 전달
v 모든 세부 사항을 공유하고 싶은 충동/듣거나 이해되는 것에 대한 걱정

해답을 찾기 위한 작업의 다섯 가지 요소
A. 잡아라: 묵묵히 그것이 일어나는 것을 보는 것(앞으로 나아가는 것을 가로막고 있는 것은 무엇이든 의미한다
고객이나 치료사의 답이 여기에 있다는 것); 패턴으로 인식합니다.
B. 호기심: 여전히 침묵합니다. 여러분이 보고 있는 것이 무엇이든 패턴에 대해 호기심을 가져보세요. 어떻게 맞아요? 이게 어떻게 과거로 가는 창이죠?
C. 축하 및 협업: 고객이 사랑스러워집니다. 우리는 우리가 완전히 이해한다고 느낀다
고객이 하고 있는 일(차단/응답)을 수행하는 이유.
D. 연락처: 고객에게 처음으로 "당신은 정말 잘하는 것 같아요
                     at_____" 또는 "_____에 도움이 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E. 과거로 연결: 어떻게 그렇게 잘하는 법을 배웠는지 궁금하네요." 또는 "____일 때 정말 도움이 됐을 거예요."


 

EMDR마음의 상처 치유하기/로럴파넬지음/김준기,배재현,김남희 옮김

 

19.docx (emdr-training.net)

반응형

'도서리뷰 > EMDR' 카테고리의 다른 글

emdr의 치료단계  (0) 2025.03.12
라이트 스트림 light stream(치유의 빛)  (0) 2023.02.22
EMDR 마음의 상처 치유하기  (1) 2023.02.22
자원개발 및 주입 프로토콜  (0) 2023.02.22
EMDR protocol  (0) 2023.02.2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