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DI (Resource development and installation)프로토콜
-> 치료를 위한 준비
-> 준비와 안정화 단계를 연장할 필요가 있는 경우
- 어렸을 때의 홀대, 버림, 돌보는 사람과의 불충분한 애착의 과거력
-감정표현불능증
-감정에 의해 압도당해 있고 유발 자극을 못찾는 경우
-감정적 스트레스 상황에서 말을 못하거나 생각을 말로 표현 못하는 경우
-일반적인 자기 조절 방법(이완 등)으로 고통이 사라지지 않는 경우
-최근의 스트레스 사건을 똑똑히 서술적으로 설명하지 못하는 경우
-충동조절이 안 되는 경우, 병적인 접근, 회피 행동, 사고 다발, 쉽게 조정당하는 사람, 갈등과 친밀한 관계를 회피하는 사람,
- 적절한 모델이 없는 경우, 교육이나 직업능력이 없는 환자 등
1. 해결해야 할 실제 문제 상황 파악 내담자의 보고에서 다시 확인
a. 그가 문제를 겪고 있는 현재 상황에서 가장 고통스러운 부분, 또는 b. 다가오는 도전의 가장 어려운 특징
"당신의 삶에서 일상적으로 가장 괴로운 문제는 무엇입니까?
이 문제나 상황에서 가장 압도적인 부분은 무엇입니까? 그것의 스틸 사진을 만들어라."
2. 필요한 resource 파악
내담자에게 문제 상황에 더 잘 대처하기 위해 필요한 '능력'을 파악하도록 요청합니다. 우리는 자부심, 용기, 자신감, 상대성과 같은 자질을 가지고 있습니다. 휴식이나 안전은 능력이 아닙니다. 휴식 또는 안전을 달성하는데 필요한 능력을 검색합니다.
"현재의 문제 상황을 더 잘 처리하기 위해 어떤 능력이 필요합니까?
<RDI의 특성>
1) 긍정적 정동(관심, 흥분, 즐거움, 자부심)과 적응적 반응(진실을 말하는 것, 자신을 위험으로부터 보호하는 것, 혹은 충동을 조절하는 것)과 연관
2) 내용이나 주제가 모호하지 않고 불쾌한 정동(두려움, 고통, 분노, 무기력, 혐오, 혹은 수치감)의 기억을 간직한 아이의 자아 상태와는 관련이 없다.
<RDI 자원의 종류>
1) 숙달자원
2) 관계된 인적자원
3) 상징적 자원
<자원개발 및 주입 시 주의점>
- 외상성 기억망에 연상이 생기기 전 멈추라
-해리 환자의 경우 더욱 주의가 필요
-심한 초기 학대의 과거력
3. resource와 연결된 메모리 식별 및 활성화
클라이언트가 기능과 연결된 메모리를 검색하도록 합니다. 표현을 가능한 한 긍정적으로 만듭니다(강화).
"눈을 감으세요.
이러한 기능을 최적으로 수행할 수 있었던 시기는 언제입니까? ....그 상황으로 돌아가... 이러한 능력이 가장 강하게 느껴지는 바로 그 순간 "너 또 거기 있구나"
이 능력(NAME)이 가장 강하게 느껴지는 바로 그 순간으로... 너 또 거기 있구나...
- 당신은 무엇을 보십니까... ...무슨 냄새가 납니까?
- 자신에 대한 강력한 진술이 마음속에 떠오릅니까?
- 당신은 어떤 긍정적인 감정을 느낍니까?
- 몸에서 어느 부분이 가장 강하게 느껴지는지."
4. 상상력과 집중력
a. 상상할 수 있는 지침을 제공합니다.
"눈을 감고... 천천히 이 기억에 집중해 보세요...
- 눈에 보이는 것에 주의를 기울이세요... 듣다... 느낌... 그리고 당신이 당신 자신에게 말하는 긍정적인 것들... 감정들.. 당신이 그것들을 느끼는 당신의 몸 안의 장소...
- 이 모든 것에 집중하고 무슨 일이 일어나는지 보세요.. 그것은 이미지가 될 수도 있습니다. .. 생각... 감정... 기억... 이 떠오를 수도 있습니다. 천천히 하세요."
5. 닻을 내리다
경험이 풍부한 능력과 신체적인 제스처를 연결하세요.
"여러분의 (이름 능력)을 느껴보세요… 그리고 오른손의 엄지와 검지 (혹은 가운데 손가락)를 서로 마주 대보세요…… 이제부터, 이것 (이름 능력)은 이 움직임과 불가분의 관계가 될 것입니다……..이 이동을 수행하는 즉시 (NAME ABILITY)가 즉시 사용자에게 반환됩니다..당신이 이 움직임을 하고 (NAME ABILITY)를 떠올릴 때마다, 이 연결은 점점 더 강해질 것이다."
6. 문제 상황에 리소스를 적용하여 테스트합니다
내담자가 기능을 사용하는 동안 문제 상황을 처리할 수 있는지 테스트합니다
"(이름 능력)을 가지고 문제 상황에 발을 들여놓으십시오. 이 문제를 더 잘 처리할 수 있다고 생각하십니까?"
a. 그렇다면 7로 이동합니다.
b. 그렇지 않은 경우: 2.로 돌아가서 이 문제 상황에 필요한 새로운 능력을 찾습니다
7. 의식적인 수준에서 에서 긍정적으로 마무리하기
자신의 이미지에 기능을 연결합니다. "나 진술문"을 검색합니다.
"문제 상황과 수집한 능력에 주의하십시오. 당신이 이 상황을 감당할 수 있다고 말하는 건가요? (이런 상황을 처리할 수 있는 사람을 어떻게 부를 것인가?)
...
그것에 집중하세요."
8. 과제
처음에는 identified memory를 사용하고 나중에는identified memory를 사용하지 않고 이 기능을 회상하는 연습을 고객에게 요청합니다. 그가 닻을 사용하게 해주세요.
Resource Development and Installation (RDI) demo - YouTub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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